스마트폰 살 때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완벽정리

모바일판 / / 2020. 7. 20. 20:02

단통법 이후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폰 개통 사기 뉴스가 가끔 들려옵니다.

 

휴대폰을 살 때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정리 해놓은 걸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등 구매 시 참고하세요.

 

1. 선택약정, 공시지원 선택하기

<선택약정, 공시지원> 둘 중에 본인에게 유리한 제도를 비교해 보고 선택을 합니다. 중복선택은 불가합니다.

 

선택약정은 기본요금의 25%를 약정기간(12개월, 24개월 등) 동안 매달 할인 받는 방식입니다.

공시지원은 통신사에서 정해 놓은 단말기 할인 금액을 단말기 가격에서 할인 받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경우가 유리한 방식입니다.

 

 

국산폰 저가 요금제로 쓰고 싶다 = 공시지원

국산폰 고가 요금제로 사용하고 싶다 = 선택약정과 비교해보기

출시한 지 2년 정도 지난 아이폰 또는 갤럭시폰 을 사고 싶다 = 공시지원

최신 아이폰, 최신 갤럭시폰 그리고 고가 요금제를 선택하고 싶다 = 선택약정

2. 현금완납, 할부 결정하기

<현금완납, 할부> 둘 중에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기계 값을 계약서 쓰는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 다 주고 살지, 아니면 할부로 살지 결정합니다. 할부로 결정하였다면 할부기간은 아무리 길어도 24개월로 합니다. 절대 36개월은 하지 마세요.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게 1번의 선택약정과 할부계약은 별개입니다.

 

3. 번호이동, 기기변경 선택하기

<번호이동, 기기변경> 을 결정합니다.

 

번호이동은 통신사를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번호를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기기변경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를 유지하면서 기기만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4. 핸드폰 매장 방문하기

위 사항들을 정했으면 핸드폰 매장에 방문 하여 아래처럼 말 할 수 있습니다. 매장 선택하는 법은 11번을 참고하세요.

갤럭시 s20 256기가 흰색 번호이동 공시지원, 현금완납으로 구매하려는데 얼마에요?
아이폰11 64기가 퍼플 기기변경, 선택약정, 24개월 할부하려고 하는데 얼마나 지원 가능하나요?

이 정도 말 할 수준이면 걱정은 덜 해도 됩니다.

 

판매자가 제시하는 조건이 본인이 만족하는 조건이라면 계약을 진행합니다. 판매자들에게 어느 정도 수준에서만 하고 크게 흥정할 생각 마세요. 그들은 고도로 숙련된 달변가들입니다.

 

 

자 이제 계약할 때 주의할 점입니다.

5. 내가 구매한 모델이 맞는지 확인하기

판매자가 가져온 스마트폰이 내가 구매한 모델, 색상, 용량인지 확인 후 계약서에 기재된 모델명을 확인합니다.

박스가 밀봉상태인지 씰을 확인합니다. 만약 뜯어진 흔적이 있거나 밀봉이 안 된 경우 바꿔달라고 요구하세요. 그리고 개통 전까지 뜯지 마세요.

 

6. 계약서에 할부원금 꼭 확인하기

통신사마다 할부금 명칭이 달라 "할부원금" 으로 통칭합니다. SKT는 단말대금, KT는 분할상환원금, LG는 할부원금이라고 합니다.

 

6-1. 현금완납 기준 할부원금 확인

출고가 100만원 스마트폰 구매 시 지원금 40만원을 지원해준다고 하였고, 구매자가 현금완납으로 나머지 60만원을 냈습니다.

 

그러면 계약서에 할부원금이 당연히 '0원' 찍여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할부원금이 남아있다? 그러면 현금완납인데 왜 돈을 더내야 하는미 물어보세요.

 

일부 불량 판매자들은 능청을 떨며 별거 아닌듯 이야기 할 것입니다. "나중에 줄거다.", " 추후 보상해준다.", " 현금완납 맞다." 등 모두 헛소리입니다.

6-2. 할부구매 기준 할부원금확인

출고가 100만원 스마트폰 구매 시 지원금 40만원을 지원받았다면, '몇 개월 할부인지 확인' 후 납부금에 지원받은 40만원이 적혀 있는 걸 확인하세요.

 

그 후 '할부원금'에는 기기값 100만원에서 지원금 40만원을 밴 나머지 60만원이 적혀 있어야 합니다.

 

혹은 할부원금에 기기값 100만원 다 적어놓고 지원금을 현금으로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금을 받는 경우에는 당일 그 자리에서 받는 거 아니고, 며칠 뒤 또는 몇달 뒷 주겠다고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못 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할부구매 시에는 할부수수료가 별도로 붙습니다.

7. 계약서 상 부가서비스 유무 확인하기

7-1. 부가서비스 없는 조건

부가서비스가 없는 경우 계약서에 부가서비스 항목 공백을 확인하세요.

 

7-2. 부가서비스 1~2개 등 가입조건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는 경우 계약서 부가서비스 항목에 사전에 판매자와 상의한 부가서비스 인지 확인하세요. 

부가서비스의 경우 최소 유지기간이 지난 후 불필요하다면 해지하면 됩니다.

8. 계약서 상 청구요금 확인

판매자와 상의한 요금제가 맞는지, 공시지원 약정인지, 선택약정 12개월 또는 24개월 인지 등을 마지막으로 확인합니다.

9. 구매 예시

위 내용을 복습해 봅니다.

 

판매자 조건은 출고가 120만원, 공시지원금 40만원, 판매차 추가지원금 50만원, 24개월 약정, 8만원 요금제, 부가서비스 3천원 1개 입니다.

9-1. 공시지원약정, 24개월 할부인 경우

요금제 80,000원

+ 할부금(출고가 120만원 - 공시지원금 40만원 - 판매자 지원금 50만원) / 24개월) = 12,500원

+ 부가서비스 3,000원

 

매달 납부금은 95,500원입니다.

 

9-2. 공시지원약정, 현금 완납인 경우

요금제 80,000원

+ 할부금 0원(출고가 120만원 - 공시지원금 40만원 - 판매자 지원금 50만원 - 구매자가 완납한 현금 30만원)

+ 부가서비스 3,000원

 

매달 납부금은 83,000원입니다.

 

10. 통신매장 선택하기

통신매장 선택도 중요합니다. 통신매장도 종류가 있습니다.

10-1. 통신사 직영 대리점(물론 직영점과 대리점은 다름. 이건 패스)

특징 : 간판에 통신사 1개만 적혀 있습니다. SKT, KT, LGU+ 3개 통신사 중 1개만 취급합니다.

가격 : ★☆☆☆☆

난이도 : ★☆☆☆☆

 

최소한 사기당할 일은 적습니다. 그냥 제값 주고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나 제 값 주고 사면서도 간혹 고가 요금ㅈ 유지조건, 부가서비스 끼워 팔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집에 와서 114, 통신사 홈페이지, 어플 등에서 변경하거나 해지하면 됩니다.

10-2. 3개 통신사 모두 취급하는 대리점

간판을 보면 SKT, KT, LGU+ 모두 적혀 있습니다. 통신사의 이름을 걸고 하는게 아니라 개인판매자 입니다.

 

특징 : 핸드폰 매장으로 간판에 3개 통신사 모두 있습니다.

가격 : ★★★☆☆

난이도 : ★★★★☆

 

잘 알아보고 간다면 10-1번 보다는 그나마 싸게 살 수 있습니다.

발품 팔아서 돌아다니다 보면 괜찬은 조건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동네마다 '성지'라고 불리는 곳이 있습니다.

 

동네 지나다 보면 줄 서있거나 허름한 폰 가게인데 사람이 바글바글한 경우를 목격했을 것입니다. 바로 그 곳이 성지 매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0-3. 서울 3대 전자상가(ㅌㅋㄴ마트, 국ㅈ전ㅈ센터, 용ㅅ전자상가)

특징 : 제대로 알고가면 가격이 제일 쌉니다. 대충 공부하고 가면 외려 비싸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 : ★★★★★

난이도 : ★★★★★

 

판매자와 구매자간 온갖 기싸움과 눈치게임이 펼쳐집니다.

10-4. 자급제 : 공기계 + 알뜰폰 요금제

특징 : 약정 기간이 없으며, 공기계 구입 시 초기비용이 센 대신 지출하는 금액이 적습니다.

가격 :★★☆☆☆

난이도 : ★★★☆☆

 

요새는 알뜰폰 초기보다 가격적이 메리트가 크게 없는 거 같습니다.

 

11. 불량판매자 사기 유형

마지막으로 불량판매자의 사기 유형을 알아봅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기기값 '할부금' 입니다. 할부금을 알려 달라고 했는데 매달 납부금만 주구장창 계산한다면 → 안녕히 계세요.

 

2. 에어팟, 라면, 두루마리 사은품 증정 → 됐고 그냥 돈으로 달라.

 

3. 인터넷 결합하시면 추가 할인 돼요 → 이건 아무데서나 해도 추가 할인 되는 겁니다. 대리점에서 선심 쓰는거 아닙니다. 결합이 필요하지 않다면 하지 마세요. 필요할 때 집에서 혼자 신청하면 됩니다.

 

4. 신용카드 쓰시면 추가 할인 돼요 → 이것도 원래 추가 할인 됩니다. 대리점에서 선심 쓰는게 아닙니다. 굳이 필요한 카드가 아니라면 그냥 원래 쓰던 카드 쓰는게 이득입니다.

 

5. 48개월 할부 계약 해놓고 "24개월 후에 기기반납하시면 24개월 치 대신 내드릴께요" → 실제로 통신사마다 있는 부가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쓸 거 다 쓰고 공기계 중고로 파는게 더 이득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세요.
naver 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