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경우 승진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정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무리 능력이 뛰어 나더라도 윗 자리가 없으면 승진이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능력이 안되더라도 자리가 있으면 승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원에 따른 승진여부는 어찌보면 좋지 않은거 같습니다. 능력여부와 크게 상관이 없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공무원들은 '관운' 이라는 표현을 합니다. '관운' 이 있으면 빨리 승진을하고, '관운'이 없다면 승진을 늦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승진을 해야하는데 승진을 못한 공무원들에게 대우공무원수당을 지급하여 금전적으로 일부 보장을 해줍니다. 당연히, 대우공무원수당 받는 것보다 받지 않고 승진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정리하면,
대우공무원수당은 대우공무원으로 선정된 공무원에게 지급을 해주는 상여수당입니다. 그러면, 대우공무원은 어떻게 선정이 될까요? 그리고 대우공무원으로 선정이 되면 대우공무원수당을 얼마나 받게 될가요? 오늘은 대우공무원수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우공무원 지급대상
대우공무원은 공무원임용령 등에 따라 대우공무원으로 선정된 사람에게 지급을 합니다. 대우공무원 선정 조건은 일반공무원, 군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우정직군 공무원 등 모두 다릅니다.
2. 대우공무원 선정조건
그러면 대우공무원은 선정조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중 해당 계급에서 승진소요최저연수 이상 근무하고 해당 계급에서 얼마의 기간동안 근무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승진임용의 제한 사유가 없으며 근무 실적이 우수한 사람을 바로 상위 직급의 대우공무원을 선발을 합니다. 예를들어, 6급의 경우 대우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6급에서 5년 이상 근무하면 근무기간 요건을 충족합니다.
즉, 승진연수도 지났고, 특별히 제한할 사유도 없고, 실적도 우수한데 승진을 못하니 수당을 조금 더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원래는 승진을 시키는게 정상적이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특별한 사유만 없다면 위 조건에 해당하면 대우공무원수당을 모두 지급한다고 보면 됩니다.
3. 대우공무원수당 지급액
대우공문원수당은 해당 공무원 월봉급액의 4.1%가 지급이 됩니다. 성과급적 연봉제 적용대상 공무원은 (연봉월액 × 78%)× 4.1%입니다. 성과급적 연봉제 적용대상 공무원 중 5급(상당) 공무원은 (연봉월액 × 84%) × 4.1%입니다. 대우공무원 조견표를 확인해보세요.<▼ 대우공무원수당 조견표>
4. 대우공무원수당 감액 지급
정직, 감봉, 직위해제 및 휴직 등으로 봉급이 감액되는 공무원은 대우공무원 감액 지급 구분표에 따라 처분기간 중에는 대우공무원수당 및 대우공무원수당 가산금을 감액하여 지급을 합니다.
정직기간 및 강등에 따라 근무하지 않는 3개월 기간 중에는 100% 감액을 합니다. 대우공무원 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감봉기간 중에는 대우공무원수당액의 1/3을 감액합니다. 봉급의 80%가 지급되는 직위해제기간 및 휴직기간 중이라면 대우공무원수당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월급에 따라 감액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우공무원수당 감액 예시를 확인해 보세요. 대우공무원수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최근댓글